국립문화유산연구원 ‘국가유산 지식이음’ 누리집, 사용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6-01-26 16:43본문

- 미술유산 영문 연구자료 및 주제별 국가유산 연구성과 등 콘텐츠 확충하고 사용자 편의 위한 디자인 개선
국가유산청 국립문화유산연구원(원장 임종덕, 이하 ‘연구원’)은 연구원이 그간 축적해 온 국가유산 연구성과와 디지털 자료들을 누구나 더욱 편리하고 직관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국가유산 지식이음’ 누리집(https://portal.nrich.go.kr)을 전면 개편하였다.
* 국가유산 지식이음: 국가유산의 연구·조사 등 국가유산과 관련된 연구 성과와 원문정보 등을 제공하는 통합서비스
먼저, ▲ 국보·보물로 지정된 기록화의 고화질 사진과 제작시기, 규격, 소장처, 해제(설명)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국가지정 ‘기록화 DB’ 43건을 신규 구축하고, ▲ 해외 연구자와 외국인 이용자들을 위해 괘불, 초상화, 기록화, 미술원형자료 관련 조사 성과를 공개한 영문 메뉴인 ‘Artistic Heritage of Korea’도 개설하였다. 이와 함께 금석문, 한국고고학저널 등 기존 연구 자료의 최신자료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 이번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테마 콘텐츠’는 연구자뿐 아니라 일반 이용자도 국가유산 연구성과를 주제별로 흥미롭게 접할 수 있도록 구성한 메뉴로, 현재 문화유산보존과학센터에서 보존처리한 국보와 보물 중 재질별 대표 유물을 소개하는 「국보·보물 보존처리 6선」, 2026년 말의 해를 맞아, 현장 발굴에서 실험실 분석에 이르기까지 연구원에서 수행한 고대 말과 관련된 조사·연구의 흐름을 풀어낸 「마부정제馬不停蹄」까지 2개의 콘텐츠가 공개되어 있다.
* 마부정제(馬不停蹄): 말의 발굽이 멈추지 않는다는 뜻으로 쉬지 않고 계속 나아감, 중단 없이 이어지는 노력과 행보를 비유하는 말이다.
▲ ‘학술대회 아카이브’에서는 연구원이 주관하고 참여한 학술대회의 발표자료와 영상 등을 체계적으로 제공하여 이용자가 학술정보를 보다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국가유산 지식이음’ 누리집과 함께 연구원 국·영문 누리집도 사용자 친화적으로 화면을 재정비하고, 정보를 눈에 띄게 배치하는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편의성을 높여 개선하였다.
* 국립문화유산연구원 누리집 : (국문) https://www.nrich.go.kr/ (영문) https://www.nrich.go.kr/english
국가유산청 국립문화유산연구원은 이번 누리집 개편을 기반으로, 더욱 다양한 국가유산 조사·연구 성과를 단계적으로 개방하여 국민 누구나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열린 연구정보 창구를 구축해 나가고자 한다. 나아가 향후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연구정보의 대국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국정과제 중 하나인 ‘세계에서 AI를 가장 잘 쓰는 나라 실현’을 위해서도 기여해 나갈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