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초중고 교원 대상으로 이순신 장군의 나라사랑 정신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6-01-23 13:44본문

- 난중일기·거북선 등 이순신 장군의 삶과 업적 강의 듣고, 현충사·장군 묘소 등 현장답사(1.26.~1.29.)
국가유산청 현충사관리소(소장 박근용)는 충청남도교육청 충무교육원(원장 정희순), 선문대학교 인문도시지원사업단·장영실연구소(소장 방기철)·인문미래연구소(소장 문한별)와 함께 오는 1월 26일(월)부터 1월 29일(목)까지 4일간 충남 아산시 소재 충무교육원과 현충사 등 일원에서 전국 초중고 교원 34명을 대상으로 ‘2026년도 현충사 교원직무연수’ 프로그램(이하 ‘교원직무연수’)을 운영한다.
* (주관) 국가유산청 현충사관리소, 충청남도교육청 충무교육원
(주최) 선문대학교 인문도시지원사업단, 장영실연구소, 인문미래연구소
현충사관리소는 2012년부터 충청남도교육청의 ‘특수분야 연수기관’ 승인을 받아 14년 동안 전국 초·중·고 755명의 선생님을 대상으로 교원직무연수를 운영해 왔다.
올해로 22번째 진행되는 이번 교원직무연수는 실내 강의와 현장 답사로 구성된다. 실내 강의에서는 이순신 장군의 함경도 재직 시절부터, 임진왜란 시기에 직접 작성했던 역사 기록 ‘난중일기’와 임진왜란을 승리로 이끈 ‘거북선’의 교육적 활용 방법,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에 앞장섰던 그의 후손에 이르기까지, 이순신 장군의 생애와 업적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함께 알아본다. 이와 함께, 현충사와 현충사 유허비, 이순신 장군과 그의 부모·형제·자녀 묘소, 게 바위 등 실제 유적들을 답사하는 기회도 마련된다.
참고로, 공동주관기관인 충무교육원은 1974년 충무수련원으로 개원한 이후, 이순신 장군의 나라사랑 정신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책임 의식 함양을 바탕으로 미래인재를 양성해 온 교육기관이다.
앞으로도 국가유산청 현충사관리소는 교원직무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교원들이 이순신 장군의 나라사랑 정신을 이해하고, 올바른 역사의식을 함양하여 교육현장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전파할 수 있도록 양질의 국가유산 교육·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적극행정을 이어갈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