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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계일 의원, 최적의 광역교통 허브 ‘오리역 SRT 신설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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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작성일 25-11-25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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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당․신분당선․경부축을 잇는 ‘트리플 환승 거점’ 구축 필요성 부각

○ 오리역세권 개발과 연계한 균형발전, 경제활성화의 전략적 과제


경기도의회 안계일 의원(국민의힘, 성남7)은 24일 성남시의회 국민의힘 협의회가 주최한 ‘SRT 복복선 오리역 유치 긴급 기자회견’에 참석해, 오리역이 최적의 광역교통 허브로서 SRT 정차역으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하게 촉구했다.

안 의원은 “320만 명이 거주하는 경기 동남권에는 SRT 정차역이 단 한 곳도 없어, 주민들이 수서·동탄·광명 등 다른 지역까지 이동해야 하는 불편이 계속되고 있다”라며 “이는 단순한 교통 불편의 문제가 아니라, 동남권의 구조적 교통 소외를 해소하고 공정한 광역교통 혜택을 보장하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안 의원은 오리역이 지닌 광역교통 허브로서의 강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오리역은 분당선·신분당선·경부고속도로가 만나는 핵심 결절점으로, SRT가 정차할 경우 고속철도–지하철–광역도로가 통합된 ‘트리플 환승 거점’이 완성된다.

안 의원은 “오리역은 신분당선 동천역과의 지하 연결 통로 구축이 가능하고, 경부고속도로 접근성도 뛰어나 SRT 정차역으로서 기술적·지리적 요건을 이미 충분히 갖추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오리역세권 복합개발과의 상호 시너지 효과도 언급했다. 성남시가 추진 중인 복합개발 사업은 주거·상업·업무 기능을 집약한 대형 프로젝트로, SRT 정차역까지 더해질 경우 도시 기능 고도화와 광역교통 확충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최적의 정책 타이밍이라고 짚었다.

안 의원은 “철도망 확충과 도시개발이 결합하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상권 확대와 기업 유치 효과가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안 의원은 지난 7월 열린 경기도의회 제38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도 성남 오리역세권에 SRT 정차역 신설을 강력히 요구하며, 동남권 교통 인프라 불균형 해소를 위한 경기도의 선제적 대응을 촉구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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